- 청아순산클리닉
- 분만클리닉
가족분만은 병원 또는 의사 위주의 출신환경에서 아기와 산모 위주의 분만환경으로 바꾼 것
낯선 병원에서 임산부 혼자 진통을 하게 되면서 느끼는 격리감, 불안감을 해소하고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분만의
모든 과정을 가족과 함께 해 산모의 외로움과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출산은 고통이 아니라 축제의 장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
가족분만은 출산의 질적 측면에 관심을 두는 요즘 예비부모들이 선호하는 출산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분만 과정은 일반 분만과 같으며, 분만 후 남편이 직접 탯줄을 자를 수 있습니다.
남편이 탯줄을 자르는 것은 출산을 산모 한 사람의 몫으로만 하지 않고, 남편도 아빠가 되었다는 책임감을 더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태아에게 분만이란 어떤 의미인지, 분만할 때 태아는 행복한지 등의 태아의 입장을 고려한
르봐이예분만법은 프랑스 산부인과 의사인 프레드릭 르봐이예 박사에 의해 시도된 방법입니다.
이 분만법은 열달동안 엄마의 자궁안에서 살아오던 태아가 바깥세상의 충격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탄생의 첫 순간을 엄마 뱃속과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아주조용하고 친절하게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또한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각, 감정을 존중해 줄 수 있는 5가지 수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청아미즈산부인과는 신생아의 정서 안정과 모아 애착 관계 형성을 위해 분만 직후 가족분만실에게 캥거루케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산모님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청아미즈산부인과 가족분만실에서 캥거루케어를 경험해보세요.
라마즈 분만법은 출산의 고통을 줄이고 남편을 출산과정에 참여시켜 부모의 역할을
함께 나누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출산중의 통증을 아주 없앨 수는 없지만 마음과 신체를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진통과 분만중의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임신 8개월 정도에 많이 시작하는데 라마즈 연상법, 이완법, 호흡법 등으로 나뉩니다.
복잡한 것이 아니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익히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막 외 마취는 자연분만을 할 때 통증을 완화시켜 분만 시 도움을 주는 시술입니다.
시술 후 감각 신경이 느끼는 통증은 완화시키나, 운동 신경이 그대로 남아있어 다리를 움직일 수 없으며,
의식에도 영향이 없어 분만 진행과정을 느낄 수 있으며 힘주기도 가능합니다.
시술 시기는 진행상황에 따라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보통 활성기(자궁 개대 2~3cm)전 후에 시행하게 됩니다.
산모가 아이를 분만하는 방법에는 질식분만 방법과 제왕절개술 방법이 있는데,
임산부의 복부를 절개하여 태아가 분만되는 수술법을 제왕절개 수술(Cesarean section)이라고 합니다.
수술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출혈의 감소, 유착의 최소화, 항생제 사용과 무균소독관리로 감염의 빈도가 줄고
하반신 마취로 수술 중 태아의 약물에 의한 위험성은 거의 없습니다.